-
너무 졸려요. 춘곤증 극복 방법.health 2018. 5. 19. 20:13728x90
춘곤증 극복, 예방 방법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면서, 그리고 더워지면서 함께 찾아오는 것이 춘곤증입니다. 오늘은 춘곤증과 환절기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춘곤증이 찾아와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원인은 계절이 바뀌면서 환경이 바뀌고 그에 따른 신체리듬이 변하기 때문인데요.
봄이 오고 여름으로 갈수록 낮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이른 아침부터 늦은 저녁까지 활동량이 늘어나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온이 올라가면서 우리 몸의 온도도 올라가고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면서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많이 필요로 하게 되는데 평소대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일상생활, 특히 점식 식사 후 업무나 운전중에 찾아오는 춘곤증은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신경을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환절기에 적절한 건강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환절기 신체리듬이 변하고 영양소를 많이 필요로 하는 만큼 적절하고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가 중요하겠습니다. 타우린 보충을 위해 육류나 장어, 문어를 섭취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족한 영양소 보충뿐만 아니라 밤에 자는 양질의 수면 또한 중요합니다. 환절기에 몸이 적응하느라 몸이 피로해진다 하더라고 충분한 숙면은 체력 회복에 가장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잦은 스트레스와 넘쳐나는 재미있는 정보들을 소화하느라 활성화된 뇌를 재우는 것 또한 쉽지 않습니다. 커피, 홍차, 콜라, 초콜릿 같이 카페인이 많이 함유 된 음식은 피하고 설탕이 포함되지 않은(무가당) 야채주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충분한 육체활동을 해주는 것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될 수 있으면 잠자리에 드는 시간을 자정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잠들기 3시간 전에 땀을 흘리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될 수 있으면 티비나 컴퓨터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전자파, 블루라이트에 적게 노출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잠은 적어도 6시간 이상 자는 것을 전문가들은 권장하고 있습니다.
춘곤증에 너무 장기간 시달리면 나아가 만성피로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건강에 각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