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머리 감다가 자주 목이 삐끗하는 이유 (예방과 치료)
    health 2023. 11. 9. 17:26
    728x90

    머리 감다가 자주 목이 삐끗하는 이유 (예방과 치료)

     

     

    안녕하세요. 가을이 언제 왔나 싶을 만큼 겨울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건조하고 차가운 바람이 부는 날도 많아지고, 아침 저녁으로는 꽤 쌀쌀해져 벌써부터 패딩을 입고 다니는 풍경이 연출되고 있네요.

     

     이맘때쯤 꼭 한 번씩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목이 삔다고 해야나요, 담이 결린다고 해야 할까요. 생활하다가, 혹은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머리를 감을 때 갑자기 쓰러질 듯한 고통을 느끼며 자지러지는 경우가 있지요.

     

    한 번 그러면 2주에서 한 달 정도는 고생을 한다고 봐야되는데요. 작년에 고생하다가 따뜻한 봄이 오면서 눈 녹듯 기억에서도 잊혀졌다가 갑자기 찾아와서 '아차차, 또 잊고 있었군' 하면서 때 늦은 후회를 하곤 합니다.

     

     


     

     

    오늘은 환절기 때 갑자기 담이 결리는, 특히 머리감다가 목이 삐끗하는 이유와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리를 감다가 삐끗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1. 첫 번째는 목 주변 근육의 긴장입니다.

     

    우리가 머리를 감을 때 목을 앞으로 쭉 빼고, 머리를 뒤로 젖히는 자세가 많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목 주변 근육에 긴장을 가져오고 이로 인해 목이 삐끗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근육이 경직되기 쉬운 가을과 겨울철에 이러한 불안한 자세로 머리를 감으면 더욱 심하게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2. 두 번째는 목 주변 인대의 손상입니다.

     

    목 주변에 있는 인대는 목뼈를 지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머리를 감는 과정에서(특히나 아침에 몸이 많이 굳어 있는 상황에서) 목을 갑자기 움직이거나, 무리한 힘을 주게 되면 목 주변 인대가 손상되어 갑자기 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28x90

     

     

    그렇다면 머리감다가 목이 삐끗하여 고생하는 사태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머리 감는 자세를 바꿔보세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머리를 감는 동안 목을 쭉 빼거나, 머리를 뒤로 젖히는 자세는 목에 부담을 상당히 많이 주는 자세입니다. 따라서 허리와 다리에 힘을 분산시키는 자세를 취하여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워와 동시에 똑바로 선 자세로 머리를 감는 것이 좋겠죠.

     

     

    2. 스트레칭을 하세요.

     

    날씨와도 관계가 있듯이 목 주변 근육의 상태가 어떠하냐에 따라 좌우를 받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목 근육을 이완시키기 위해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목을 앞으로 쭉 빼고, 뒤로 젖히고, 좌우로 돌리는 스트레칭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3.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세요.

     

    머리를 감는 동안 무리한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바쁜 출근시간에 서두르느라 자신도 모르게 무리하다가 삐끗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천천히 일어나서 스트레칭 후 편안한 마음으로 부드럽게 샴푸 하는 연습을 해주세요. 

     

     


     

    머리감다가 목이 삐끗했을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1. 즉시 휴식을 취합니다.

     

    목이 삐끗한 후에는 목을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삐끗한 상태에서 무리해서 움직이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고생하고 회복하는 기간이 오래 걸립니다.

     

     

    2. 얼음찜질을 하세요.

     

    사고 초기에 실시하는 얼음찜질은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진통제를 복용하세요

     


     

     

    목이 삐끗한 후에는 목을 갑자기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일주일 이상 지속되고 차도가 없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약
    추워진 날씨에 머리감다가 목이 삐끗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①평소 목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②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③머리를 감는 자세를 바꾸고, ④무리한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300x250
Designed by Tistory.